협회안내 / 인사말


1984~1993년 한국능률협회,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전문위원

1994~1997년 삼성그룹 신 개선제안 지도

1998~2024년 한국개선협회 대표


제안제도, 개선제안, 개선활동으로 조직문화 구축이 목표


제4차 산업혁명과 AI, 스마트 시대에는 기존의 방법대로 일을 하면 뒤처질 수 밖에 없습니다. 즉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 할 수 없고, 혁신하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습니다. 그런데도 혁신이 잘 안 되는 이유는 너무나 거창한 것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힘이 들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. 한국개선협회는 나내바 활동을 통해서 품질은 높이고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개선활동 교육 및 지도를 사명으로 하고 있습니다.


나내바 활동은 인재육성 시스템


사실 우리 주변에는 혁신할 것들이 널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본회에서 개발한 "나내바 활동"은 나부터 내 일부터 바꾸자의 첫머리 글자이며 간단한 것이지만 쉽게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기 때문에 교육을 통해 행동변화를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 나내바 개선활동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인재 육성에 최적의 시스템입니다.


나내바 활동 개발자 원종진 대표원장


나내바 활동은 1993년 삼성그룹의 신경영 일환으로 개발되었습니다.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는 이건희 회장의 지시로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연구하여 나내바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. 그 당시 한국개선협회 대표원장 원종진은 기존 제안활동이 아니라 자신의 일부터 바꿀 수 있는 나내바 활동으로 그룹의 경쟁력 확보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했습니다.


제안과 개선의 차이점


제안활동은 타 부문과 관련된 아이디어의 제출로 인하여 설령 제안이 나와도 실시가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. 그러나 개선은 자신의 일이기에 100% 실시될 수 있어서 저조한 제안활동의 문제점을 현상타파하고 실시형 개선활동으로 새롭게 두각되어 삼성그룹부터 시작되었습니다.


사진 : 한국개선협회 대표원장 원종진